대중교통 이용자 확대를 위해 비대면 적외선 체온계 설치 지원 필요

기사입력 2022.02.14 1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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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19 팬데믹 영향 대중교통 이용률 감소 심각

 

국토교통부 산하 한국교통안전공단의 '20년 코로나-19시대 대중교통 이용실태'에 따르면 2020년 코로나 19 팬데믹 영향으로 대중교통 이용이 전국적으로 27.0% 감소했다.


대중교통 이용량 흐름.png
2020년 대중교통 이용량 흐름도(출처 : 국토교통부)

 

수도권 지역의 대중교통 이용은 전년 대비 26.9% 줄어들었으며 경기도의 버스 이용 건수는 전년 대비 41.4% 감소했다.

 

또 한 주말과 공휴일 대중교통 이용 건수는 전년 대비 36.1% 하락했으며 이용자 수는 '19219천만 건에서 '2014억 건으로 대폭 감소했다.

 

코로나가 전국적으로 확산이 되면서 대중교통 이용자가 출, 퇴근 목적 외에는 불필요한 외출을 줄이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경기연구원에 따르면 인구 및 세대수, 사업체 수, 종사자 수 등이 많고 주거지와 상업지 비율이 높고 정류소가 밀집될수록 코로나 19 누적 확진자 수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한 지역 인구와 사업체가 많고 상업 비율, 통행량 집중 정류소 비율 등이 높을수록 코로나 19로 인한 통행량이 큰 폭으로 줄어들고 있다.

 

대중교통 이용률 감소로 인한 재정 적자로 국고 손실 확대

 

코로나 펜데믹 영향으로 대중교통 이용자가 감소하면서 서울, 경기, 인천지역의 버스 적자 규모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감사원의 '지방자치단체 시내버스 준공영제 운영실태'에 따르면 20047월 서울시의 버스 준공영제 시행 이후 매년 2000~ 3000억 원의 운송적자가 발생하고 있다.

 

지난 20193538억 원의 적자를 기록했으나 2020년 코로나 19 영향으로 대중교통 이용율 이 감소하면서 적자 규모가 6601억 원으로 전년 대비 86.5% 증가했다.

 

경기도는 대중교통 운행 안정성 확보를 위해 민영제 적자 노선에 2019404억 원 지원했으나 이용율 감소로 2020891억 원을 지원해 전년 대비 2배 이상 늘어났다.

 

인천지역은 버스업체 적자 보전을 위한 준공영제 예산이 2018179억 원, 20191271억 원, 20201906억 원, 20212181억 원으로 매년 확대되고 있는 실정이다.

 

위드 코로나 시대를 대비한 대중교통의 방역 체계 강화 필요

 

경기연구원은 버스업체 등 대중교통의 운영수지 확보를 위해 이동 수요 중심의 노선, 정류소 승하차 계획 등 긴급상황에 안전하고 편리한 방역 수송체계 확보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한 감염병 유행 시대를 대비한 '특별수송 가이드라인' 등 긴급 수송체계와 제도개선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특히 홍콩 보건당국이 밝힌 지하철 이용 통로 내 감염 사례는 바이러스 감염 경로 추적 과정에서 26세 유치원교사 A씨가 감염자와 단지 같은 공간에서 9초간 머문 것으로 조사됐다.

 

밀집된 지하철 내 공간이 아닌 개방된 통로에서도 감염된다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방역 체계 강화 및 변화가 필요하게 됐다.

 

120시 기준 일일 코로나 신규 확진자 수가 54918명을 기록했으며 설 명절 이후 6일부터 3만 명을 웃돌았던 확진자 수가 94만 명을 돌파했다. 12일 현재 코로나 일일 신규 확진자 수는 3일 연속 5만 명을 초과했다. 


일일확진자수.png
일일 및 누적 확진환자 추세(출처 : 중앙방역대책본부)

 

프랑스, 이탈리아 등 유럽의 일부 국가들은 실내외 마스크 착용 의무를 해제하고 위드 코로나 정책으로 전환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한국 역시 위드 코로나 시대를 대비한 거리 두기 완화 및 방역 체계 등 완화 정책을 검토하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세계보건기구(WHO)는 코로나 바이러스가 계속 진화하고 돌연변이를 일으키고 있다면서 새로운 변이 바이러스가 등장할 수 있다고 경고하고 있다.

 

아직은 각 국가들이 방역에 소홀해 지거나 느슨해 질때가 아니라 고삐를 죄야 할 때라고 강조하고 있다.

 

코로나 바이러스 뿐만 아니라 새로운 형태의 감염병이 주기적으로 창궐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방역 기준을 새로 세워야 한다.

 

대중교통 이용자 확대를 위해 비대면 적외선 체온계 설치 지원 필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대중교통의 방역 강화 방안으로 운수종사자 및 대중교통 승객의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하고 증상자나 14일 이내 해외여행자의 이용자제, 대화 자제, 거리 유지 등의 정책을 펼치고 있다.

 

정부는 국내 코로나 확산을 막기 위해 다양한 정책을 펼치고 있으며 백신 접종을 비롯해 식당, 대중교통, 다중밀집시설 등에 대해 철저한 소독과 거리 두기 실천을 통한 감염을 예방 하고 있다.

 

하지만 코로나 감염자 확산에 따른 시민들의 불안감 증대로 대중교통 이용율이 감소하고 버스 등의 재정 적자 지원 규모는 늘어나고 있다.

 

따라서 정부의 방역 정책은 재정적자 규모를 줄일 수 있도록 시민들의 대중교통 이용 불안감을 해소하는 방향으로 전환 돼야 한다.

 

그 일환으로 대중교통에 비대면식 적외선 체온계를 설치하고 탑승자의 감염 여부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

 

WHO 및 미래학자들이 새로운 변이 바이러스 및 신규 바이러스가 지속적으로 창궐할 수 있다고 강조하고 있기 때문이다.

 

관공서나 일부 시설 출입시 고열이 나는지 체크하고 있으나 지하철, 버스 등 대중교통의 경우 아직 정책을 도입하고 있지 않다.

 

전투경찰.jpg
전경 버스에 설치된 비대면 적외선 체온계

 

버스 등 탑승 전 바이러스로 감염으로 인해 고열이 나고 있는지 비대면 적외선 체온계로 사전 체크할 필요성이 있다.

 

일부 식당이나 시설에서 출입자들의 코로나 감염으로 고열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체온계를 사용하고 있다.

 

하지만 식약처가 공식 지정한 위치가 아니라 손목 등 다양한 신체에 측정하다 보니 실제 체온과 차이가 발생하고 있다.

 

비대면 적외선 체온계의 구입 비용이 부담되다 보니 대중교통 뿐만 아니라 일반 영세 상인들도 제대로 된 제품을 도입하길 꺼려하고 있는 실정이다.

 

버스장착.jpg
버스에 설치된 비대면 적외선 체온계

 

따라서 정부는 대중교통 이용자의 이용 불안을 감소시켜 이용자를 늘리고 재정 적자를 줄이기 위해서는 선제적으로 비대면 적외선 체온계와 같은 방역물품 도입에 재정을 즉시 투입해야 할 것이다.

[이종보 기자 chongbo9909@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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