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중미 주요 뉴스

미국 플로리다주에서 총격전 벌어져 16세 여성 사망
미국 플로리다주에서 총격전 벌어져 16세 여성 사망
피해 사망자 알바레즈 에르난데즈(출처=트위터 캡처) [인터폴 뉴스] 미국 플로리다주에서 총격전이 벌어져 16세 여성이 총에 맞아 사망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사건은 7일 오전 2시 45분경 마이애미 국제공항 근처의 한 레스토랑 주차장에서 발생했다. 현지 경찰에 따르면 주차장에서 두 집단이 원인 미상의 총격전을 벌였으며, 근처에 있던 여성과 여성의 일행은 대피했으나, 총격을 피하지 못하고 맞았다고 한다. 이후 그녀의 남자친구가 그녀를 병원으로 이송했으나, 그녀는 이미 사망한 후였다. 피해 사망자는 코럴 게이블즈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16세 여성 알바레즈 에르난데즈(Alvarez Hernandz)인 것으로 밝혀졌다. 그녀의 남자친구는 “세 사람이 타고 있던 회색 차량에서 한 명이 내려 트렁크에서 화기를 꺼내 총기를 난사하기 시작하는 것을 친구들과 같이 목격했다”고 증언했다. 마이애미 교육감은 트위터를 통해 “한 소녀가 무차별 총탄에 무의미하게 목숨을 잃은 것은 비극이고, 이에 분노한다”며 여성과 가족에 대한 애도를 표했다. 한편 경찰 당국에서는 범인의 행적을 찾을 수 없자 3000달러(약 350만 원)의 현상금을 걸고, 시민에게 범인의 검거에 협조할 것을 요청했다. 마이애미 경찰이 트위터에 게재한 현상수배(출처=트위터 캡처) 경찰은 이번 사건이 테러나 특정 대상을 표적으로 두고 공격한 사건은 아니라 보고 있으며, 그에 초점을 두고 수사하고 있다. 두 집단의 충돌로 인해 무고한 시민이 사망했다. 테러, 암살의 가능성을 배제하더라도 이번 사건을 일으킨 범인이 특정 집단이라 단정 지을 수 없으며, 수많은 가능성이 존재하기 때문에 수사 범위를 좁힐 수 없는 상황이다. 따라서 주변에 있던 차량 블랙박스와 목격자의 증언 등 시민의 도움이 절실하다. 무고한 시민을 죽게 만든 두 집단이 하루빨리 검거되어 법의 심판을 받게 되길 바라는 바다.
美 재력가 제프리 엡스타인 "미성년자 성매매 혐의"로 기소돼
美 재력가 제프리 엡스타인 "미성년자 성매매 혐의"로 기소돼
제프리 엡스타인(출처=BBC) [인터폴 뉴스] 8일, 미국의 헤지펀드 매니저 출신 재력가 제프리 엡스타인(66)이 미성년자들을 성매매한 혐의로 뉴욕남부지검에 기소됐다. 6일, 현지 경찰은 뉴저지주 테터보로 공항에서 엡스타인을 체포했다. 그는 20여 명가량의 미성년자들을 성매매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경찰은 “엡스타인이 뉴욕 맨해튼과 플로리다 등 각종 장소에서 미성년자들에게 의도적으로 접근했다”고 밝혔다. 이어 “엡스타인은 지난 2002년에서 2005년 사이 마사지를 빌미로 미성년자들을 모집한 뒤, 그들에게 성적 학대를 자행했다.” 전했다. 또 경찰은 맨해튼의 자택에서 압수한 사진들을 증거물로 제시했다. 그 사진들은 수백, 수천 장에 달하며, 주로 어린 소녀들을 찍은 나체 사진인 것으로 밝혀졌다. 엡스타인은 “만난 여성들은 모두 18살 이상(미국 기준)의 성인이었고, 합의하에 만남이 이뤄졌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피해자 중에는 14살밖에 안 된 소녀도 포함되어있는 것으로 밝혀져 주장의 효력을 잃은 상태다. 지난 2008년, 엡스타인은 최소 36명의 미성년자에게 성행위를 강요한 혐의로 기소된 바 있다. 기소 당시 검사가 그에게 내린 구형은 종신형이었으나 검사와의 협상 끝에 불기소 처분을 받았다. 이러한 법원의 판결에 피해자 가족들의 항의와 ‘유전무죄’라는 시민들의 비난이 쏟아졌다. 그뿐만 아니라 엡스타인의 불기소 처분에 앞서 피해자들에게 판결 내용을 알리지 않은 사실이 밝혀져 논란이 일었다. 이는 “범죄 피해자의 권리를 무시한 연방법 위반”이기에 문제가 컸으나, 사건은 결국 무마되었다. 엡스타인은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을 비롯해 빌 클린턴 전 대통령, 영국의 앤드루 왕자 등 다양한 고위 인사들과 친분을 맺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때문에, 그가 이번에도 재력과 인맥을 이용해 법적 특혜를 받게 될 것인지 세간의 이목이 주목되고 있다. 그가 이번에도 ‘솜방망이 처벌’을 받게 되면 피해자와 피해자 가족들이 받게 될 심리적 박탈감은 이루 말할 수 없을 것이다. 법은 사회적 약자들을 위해 존재해야 하며, 인권을 수호하고, 정의를 바로 세워야 한다. 법을 대표하는 상징물인 정의의 여신상이 안대를 쓰고 있는 것은 어느 한쪽에도 치우치지 않고, 공명정대하게 판단해 정의를 실현하기 위해서다. 그런데 법이 돈의 힘에 굴복하고, 그 때문에 피해자들과 피해자 가족들이 피눈물을 흘리는 것이 과연 공명정대한 일일까? 법이 무엇을 위해 존재하는가? 그 본질적 의미를 생각하면 사회적 지위를 막론하고 범죄자는 응당 죄에 대한 값을 치뤄야 한다. 엡스타인은 범죄에 대한 값을 치러야 하며, 법원은 공명정대한 판결을 통해 정의를 바로 세워야 할 것이다.
텍사스주에서 소형기 추락해 10명 사망
텍사스주에서 소형기 추락해 10명 사망
사고 현장(출처=Airlive 트위터 캡처) [인터폴 뉴스] 30일, 미국 텍사스주 애디슨 공항에서 소형 여객기가 추락해 10명이 사망했다. 사고 비행기는 플로리다주로 갈 예정이었으며 오전 9시(현지시간)에 이륙했다. 이날 목격자의 증언에 따르면 사고가 난 항공기는 남쪽 끝에 있는 활주로에서 이륙해 왼쪽으로 방향을 바꾸던 중 격납고를 들이받았다고 한다. 사고 직후 소방대가 출동해 화재를 진압했으나, 이미 조종사를 포함한 탑승객 전원이 사망한 후였다. 이날 애디슨 시 대변인은 “사고로 인해 10명이 사망된 것으로 확인됐다”고 말했다. 당국은 희생자 유족에 사고 사실을 알렸으며 사망자 신원은 비밀로 유지하고 있다. 추락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으며, 미 연방항공청(FAA)에서 조사에 착수할 예정이다. 사고 비행기는 비치크래프트 킹에어(Beechcraft King Air)소속 'BE-350'인 것으로 밝혀졌다. 사고 기록을 조사해본 결과 해당사에 다른 사고 이력은 없었으며, 이번 사고가 처음인 것으로 추정된다. 미 연방항공청에서는 유가족을 위해서라도 이번 사고가 조종사의 실수인지, 기내에 결함은 없었는지, 그 외의 외부적인 요소들이 작용하지 않았는지 철저히 조사해 밝혀내야 할 것이며, 이러한 사고가 재발하지 않도록 대비책을 세워야 할 것이다.
트럼프 "이번 일정에 방북은 없어"
트럼프 "이번 일정에 방북은 없어"
트럼프 대통령(출처=인터폴 뉴스) [인터폴 뉴스] 26일,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G20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아시아를 방문하는 동안 방북은 하지 않을 것이라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오후 일본으로 떠나기 전 백악관에서 기자들과 문답을 가졌다. 그는 “이미 다른 나라들과 계획된 회담이 많다”며 “방북은 계획에 없다”고 했다. 그리고 “김정은 북 국무위원장과는 다른 방식으로 소통할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지난 2월 하노이 담판 이후, 북·미관계가 악화되는 듯 했으나 최근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이 친서를 주고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일정에 방북은 없지만 냉랭했던 분위기가 풀어지며 북·미 간 대화는 계속 이루어질 것으로 보인다. 트럼프 대통령은 오는 28∼29일 일본 오사카에서 열리는 G20 정상회의에 참석한 뒤, 29∼30일에 방한하여 문재인 대통령과 한·미정상회담을 가질 예정이다. 또 트럼프 대통령은 방한 동안 남북 접경지인 비무장지대(DMZ)와 오산 미군기지도 방문할 예정인 것으로 밝혀졌다. 방한 동안 트럼프 대통령이 판문점에서 북측 실무자와 접촉할 수 있을지도 관심사다. 한편, 이번 한·미정상회담에서 한·미동맹 및 북 관련 문제는 어떻게 결정될 것인지 세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이번 트럼프 대통령의 방한이 국내와 국제 정세에 어떤 영향을 끼치게 될지 지켜봐야 할 것이다.
미국 국경지대에서 25세 남성과 딸 아이 숨진채 발견돼
미국 국경지대에서 25세 남성과 딸 아이 숨진채 발견돼
리오그란데 강에서 숨진 채 발견된 부녀(출처=인터폴 뉴스) [인터폴 뉴스] 24일, 미국과 멕시코 국경지대의 리오그란데 강에서 25세 남성과 그의 딸이 숨진 채 발견됐다. 미 언론에 따르면 지난 23일, 엘살바도르 출신의 오스카르 알베르토 마르티네스 라미레스는 23개월 된 딸을 데리고 미국으로 밀입국하기 위해 강을 건너다 급류에 휩쓸려 내려갔다고 한다. 부녀는 실종된 장소에서 1km 정도 떨어진 리오그란데 강 하류에서 발견됐다. 리오그란데 강은 이전부터 중미 출신의 이민자들이 미국으로 밀입국하기 위한 경로로 활용됐다. 그러나 강의 물살이 험한 탓에 밀입국을 시도하려다 사망하는 이가 자주 발생한다.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리오그란데 강에서 사망한 이민자는 283명, 그럼에도 불구하고 불법 이민을 시도하다 체포된 이들 중 40% 이상이 도강을 시도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해당 부녀도 미국에 이민 신청을 했으나 거절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위험을 감수하고 도강을 시도하다 익사한 것으로 추정된다. 엘살바도르 정부는 부녀 사망에 조의를 표하고, 미국으로의 불법 이민을 자제할 것을 촉구했다. 지난 17일, 트럼프 대통령은 트위터를 통해 불법 이민자들에 대한 추방을 예고했다. 이러한 정책으로 인해 불법 이민자들은 거주지를 잃고 국경 근처를 전전하고 있으며, 추방 과정에서 고아가 되어버린 아이들은 국경 구금시설에 2~3주씩 구금되어 씻지도 못하고 비위생적인 환경에 노출되는 등의 피해가 발생하고 있다. 멕시코 정부 등 몇몇 언론은 이러한 정책이 ‘과도한 처사’라며 미 정부를 비판했다. 시국이 그러하기에 위험성을 인지하고 있으면서도 국경을 넘기 위한 도강시도와 그로 인한 사고는 계속해서 발생할 것으로 보인다.
트럼프 대통령 "이란과의 전쟁 원치 않아"
트럼프 대통령 "이란과의 전쟁 원치 않아"
트럼프 대통령(출처=인터폴 뉴스 [인터폴 뉴스] 21일, 도널드 트럼프(미 대통령)가 “이란과의 전쟁을 원치 않는다”고 밝혔다. 당일 트럼프 대통령은 방송사에서 인터뷰 중 “나는 전쟁을 원치 않는다. 만약 전쟁이 일어나게 된다면 전례 없는 말살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그렇게 하길 원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란과 대화할 용의가 있다”며 “이란은 핵무기를 보유할 수 없고, 이를 포기하지 않는다면 경제적으로 고립될 것”이라고 했다. 또 이란의 드론(무인기) 격추에 대한 보복 공격을 중단시킨 경위에 관해서도 설명했다. 그는 "상황이 바뀔 수 있기 때문에 마지막 순간까지 어떤 것도 허가하지 않았다"며 “이란 공격에 대해 최종 지시를 내린 것은 아니었다”고 말했다. 드론 격추 이후 트럼프 대통령은 이란에 대한 보복 공격을 승인했으나, 공격 시 30분 내로 150명 이상의 사망자가 발생할 것이라는 보고를 받고 실행을 중단시켰다. 실행 중단 시간은 불과 10분 전, 일촉즉발의 상황이었다. 이후 트럼프 대통령은 “서두르지 않겠으나 (이란에) 더 강한 제재를 가할 것”이라 했다. 또 “전제조건을 걸지 않고, 이란 최고지도자와 대화하고 싶다”고 했다. 이에 이란 최고지도자 아야톨라 알리 하메네이는 어떻게 반응할 것인지 주목된다.

북중미 인기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