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결과

[ 5건 ]
파푸아뉴기니 카리다 마을에서 부족 학살 일어나
파푸아뉴기니 카리다 마을에서 부족 학살 일어나
학살당한 지역주민들(출처=Phil Kolo) [인터폴 뉴스] 8일, 파푸아뉴기니의 한 마을에서 부족 학살이 일어나 임산부와 어린이를 포함해 최소 16명이 사망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사건은 당일 오전 6시경 파푸아뉴기니 헬라 지방의 카리다 마을에서 발생했다. 현장에 있던 목격자의 증언에 따르면 이번 사건은 피해 마을에 거주한 부족과 적대하고 있는 부족이 일으켰다고 한다. 학살에는 총기가 사용됐으며, 사건이 발생하는 과정에서 집을 태우고 시체를 조각내는 등 잔혹 행위가 자행됐다. 또 사망자 16명 중, 2명이 임산부인 것으로 밝혀졌다. 최근 몇 년간 파푸아뉴기니에서는 헬라 지방을 비롯한 다수 지역에서 폭력 사태가 일어나고 있다고 한다. 다년간 지역 내에 있었던 부족 간 갈등이 심화되어 대규모 살인, 성폭행 등이 일어나게 된 것이다. 사태는 점차 심각해지고 있으며, 파푸아뉴기니의 총리 제임스 마라페는 2012년부터 경찰에 상설 경찰을 추가 배치할 것을 요청했지만 “지원자가 없다”는 이유로 외면당했다고 한다. 마라페 총리는 SNS를 통해 “오늘이 내 인생에서 제일 슬픈 날”이라 했으며, 주민 40만 명가량이 사는 지역에 경찰을 60명 미만으로 배치한 군과 경찰을 비판했다. 제임스 마라페가 페이스북에 게재한 글(출처=페이스북 캡처) 또 해당 사건의 가해자로 하구이족, 리위족, 오키루족의 무장괴한을 지목하고, 학살에 가담한 가해자들을 체포하여 강력한 법의 심판을 받게 할 것을 밝혔다. 헬라 지역의 주지사는 언론을 통해 “현재 발생하고 있는 분쟁들은 주민들 간의 단순한 종족 분쟁이 아니며, 매복과 기습을 반복하는 게릴라식 전쟁이 벌어지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분쟁으로 인해 무고한 어린이와 여성들에 대한 학살이 확산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어느 국가의 어떤 지역이든 지역 내 갈등이 생기는 것은 불가피한 일이다. 종교, 이념, 역사, 배경 등 어느 하나라도 다르다면 분쟁이 발생할 수 있다. 그러나 갈등으로 인해 한 부족에 대한 학살을 벌이는 것은 인간의 존엄성을 무시한 반인륜적 행태이며, 당국의 경찰은 그런 범죄가 자행될 수 없도록 제지해야 한다. 마라페 총리는 경찰에 “주민들을 지키기 위한 경찰 배치”를 늘려달라는 정당한 요구를 해왔다. 그러나 경찰이 이에 응해주지 않았기 때문에 이러한 사태가 벌어지고 있는 것이다. 시민의 안전을 책임져야 할 의무가 있는 경찰이 이를 외면하는 것은 직무유기이며, 규탄받아야 마땅하다. 파푸아뉴기니 내에서 발생하는 분쟁과 그로 인한 학살은 정부 차원에서 나서서 해결해야 할 것이며, 경찰은 “지원자가 없다”는 핑계로 수수방관할 게 아니라 해당 지역에 대한 경찰 배치를 늘려 치안 확립에 힘써야 한다. 이를 계속 방관한다면 해를 입는 것은 자국과 자국의 국민임을 자각하길 바란다.
리비아의 난민 수용소 폭격 당해 "최소 44명 사망, 130명 이상 부상"
리비아의 난민 수용소 폭격 당해 "최소 44명 사망, 130명 이상 부상"
폭격 당한 수용소(출처=The Guardian) 폭격 당한 수용소(출처=The Guardian) [인터폴 뉴스] 2일, 리비아의 난민 수용소가 폭격을 당해 44명 이상이 사망, 130명 이상이 부상당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이날 오후 리비아의 수도 트리폴리 동쪽 외곽 부근의 난민 수용소에서 대규모 폭격이 일어났다. 현지 언론에 따르면 이번 폭격으로 인해 44명 이상이 사망, 130명 이상이 부상당한 것으로 밝혀졌다. 폭격을 당한 현장 주변은 폭격에 터진 구조물의 파편들로 가득하며, 지름 3m 이상의 구덩이가 여기저기 생겨났다. 유엔난민기구는 “리비아 전역에 있는 수용소에 약 6000여 명이 구금돼 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이 중 절반에 달하는 3000여 명이 GNA(리비아 통합정부)와 LNA(리비아 국민군) 전선 인근에 구금돼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유엔 리비아 특사는 이번 사건에 대해 “무고한 사람들을 살해했다”며 “전쟁 범죄로 간주 될 수 있다”고 밝혔다. 이번 사건으로 인해 국제사회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으며, 배후에 대한 비난이 쏟아지고 있다. 리비아 내무장관은 방송사 인터뷰를 통해 “이번 사건은 LNA의 소행”이라고 밝혔다. 이어 UN에 진상조사위원회를 구성할 것을 촉구했다. 실제로 사건 전날 LNA의 공군 사령관은 “트리폴리 해방을 위한 수단이 고갈되어 공습을 강화할 것”이라 예고했으며, 공습을 당한 수용소는 GNA에서 관할하고 있던 곳이었다. 이번 사건에 대해 LNA는 대변인을 통해 “수용 시설을 목표로 폭격을 감행한 것이 아니며, 정부군 반격을 받는 과정에서 발생한 일”이라고 밝혔다. 현재 리비아는 정부군(GNA)과 시민군(LNA) 간의 내전에 있는 상태다. LNA는 카다피 축출 당시만 해도 2만 명에 지나지 않았으나 2013년 이후 정식 등록된 조직원만 22만 명에 달하는 규모로 성장했다. 이들은 중앙 정부의 통제를 따르지 않고, 사회 안정을 뒤흔들고 있으며 무장해제를 하지 않은 채 군벌화를 유지하고 있다. 그로 인한 불안정한 국정과 안보 공백으로 인해 IS(이슬람 국가)의 테러가 계속되고 있으며, 지리상 중동에서 유럽으로 갈 수 있는 지중해를 끼고 있는 탓에 아프리카의 난민들이 계속해서 몰려들고 있다. 이러한 문제가 심화 되어 유럽에까지 영향을 미치자 유럽의 다수국가들이 리비아의 국정 안정을 위해 지원하고 있으나, 내전은 계속 진행되고 있으며 불안한 상태다. 내전으로 인해 리비아에 거주하는 주민들과 아프리카 난민들이 목숨을 잃고, 살아갈 터전을 잃고 있다. 이러한 문제가 대화와 타협으로 중재된다면 피해를 최소화시키고, 수많은 목숨을 지킬 수 있을 것이나 인도주의적인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기대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다. 실제로 작년 5월경 프랑스 마크롱 대통령의 중재로 리비아 정부는 ‘통합정부 구성안’을 발표한 적이 있으나, LNA 측은 이 합의를 전면 부정했다. 따라서 이에 대한 해결책을 찾기는 어려울 것으로 전망되며, GNA와 LNA의 갈등으로 인해 이 같은 사건이 재차 발생할 수도 있다. 갈등의 중재를 위해 섣부르게 나서는 것은 금물이며, 국제사회는 그러한 점을 인식하고 리비아의 내전 문제에 있어 신중히 판단하고 움직여야 할 것이다. 상황이 어려운 만큼 리비아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도움이 촉구되는 바다.
나이지리아 대통령의 친척 "납치 2달 만에" 구출돼
나이지리아 대통령의 친척 "납치 2달 만에" 구출돼
무사 우마르가 경찰에 의해 구출되는 모습(출처=BBC) [인터폴 뉴스] 2일, 납치됐던 무함마두 부하리 나이지리아 대통령의 친척(조카딸의 남편) 무사 우마르가 납치 2달 만에 경찰에 의해 구출됐다. 두 달 전, 우마르는 다우라에서 무장괴한 4명에게 납치됐다. 경찰 관계자에 따르면 납치범들은 협상에서 우마르의 몸값으로 1,100만 달러(약 129억 원)를 요구했다고 한다. 2일, 현지 경찰은 특수 요원으로 구성된 팀을 꾸려 나이지리아 북부 카노시에 위치한 납치범들의 은신처를 급습했고, 몇 시간의 총격전 끝에 우마르를 구출했다. 총격전 중 해당 조직원 1명이 사망했으며, 조직원 11명은 체포됐다. 경찰 측의 부상자는 없으며, 구출된 우마르 또한 부상이 없었다. 납치범들이 기거하고 있던 은신처에서는 무기와 탄약이 발견됐으며, 경찰은 이를 전부 압수했다. 나이지리아에서 몸값을 노린 납치사건은 남부 니제르 델타 지역에 국한됐으나 현재는 북부까지 성행한 상태다. 해외 노동자들이나 나이지리아 부유층이 납치범들의 주요 표적이 되었으며, 특히 잠파라, 카두나, 카츠나 등 북서부 지역이 급증했다. 당국에서는 납치범들을 체포하기 위해 수사를 강화하고 대비에 나섰으나 납치사건은 계속해서 벌어지고 있다. 지난 3월에는 부하리 대통령의 측근인 아마드 술레이만이 고속도로를 주행하던 중 일행 5명과 함께 납치됐다. 납치범들은 술레이만의 몸값으로 84만 달러(약 10억 원)를 요구했다고 한다. 조사한 바에 따르면 납치범들은 도시 인근 숲을 근거지로 삼고 있으며, 전원 총기 무장을 했다고 한다. 이러한 사건이 계속 발생하고 있기 때문에 지역 주민과 여행객들의 불안감은 점차 증폭되고 있다. 현재 나이지리아는 납치범들로 인해 치안이 약화되어 있는 상태다. 정부 차원에서 이러한 범죄조직에 대한 확실한 대응책과 해결 방안을 찾지 못할 경우, 상황은 더 악화될 것이며 그에 대한 불만은 전부 정부의 책임으로 돌아갈 것이다. 정부는 범죄조직의 근거지를 소탕하고, 그들이 무장할 수 없도록 총기 구매 거래처 등을 파악해 사전에 차단해야 하며, 주요 지역에 대한 경계를 강화해야 한다. 이를 소홀히 한다면 그에 대한 국민의 비난과 활개 치는 범죄들이 점차 정부의 숨을 옥죄어올 것이다.
IS "튀니지 폭탄 테러의 배후"임을 밝혀
IS "튀니지 폭탄 테러의 배후"임을 밝혀
테러 현장을 경찰이 통제하고 있다.(출처=현지 방송 캡처) [인터폴 뉴스] 27일, IS(이슬람국가)가 북아프리카 튀니지의 수도 튀니스에서 일어난 자살폭탄 테러의 배후임을 밝혔다. 이날 IS는 선전 매체를 통해 “튀니스 보안군 시설에서 두 차례 공격을 감행한 건 우리의 전사들”이라고 밝혔다. 이날 오전 튀니스 중심가 샤를 드 골 에비뉴와 알카르자니 구역 경찰서 인근에서 폭탄테러가 발생했다. 폭발은 중심가에서 먼저 일어났으며, 몇 분 후 알카르자니 구역 경찰서 인근에서 폭발이 발생했다. 폭발로 인해 경찰 1명이 사망, 민간인을 포함 8명의 부상자가 발생했다. 현장에는 무장병력이 배치됐으며, 통행이 통제된 상태다. 튀니지 당국은 이번 테러가 “경찰대를 노린 자살폭탄 테러”라 밝혔다. 튀니지의 총리 유세프 샤헤드는 이번 테러가 “튀니지 국민과 민주주의를 흔들려는 비겁한 행위였다”며 IS를 비판했다. 튀니지는 지난 2011년 대규모 시위를 통해 23년간 독재를 이어온 지네 엘 아비디네 벤 알리 전 대통령을 몰아내고 민주화를 이뤄냈다. 이른바 ‘재스민 혁명’으로 불리는 이 시위는 아프리카 지역과 아랍권에 민주화 열풍을 일으켰으며, 이후 튀니지는 이에 반발하는 이슬람 무장세력의 표적이 되었다. 지난 10월에도 자살폭탄 테러가 일어나 총 15명의 부상자가 발생한 바가 있다. IS가 계속해서 튀니지와 중동지역의 민주주의 국가들을 노리고 있다. 이러한 테러단체에 대해 강력한 응징이 요구되며, 국제사회의 관심과 도움이 촉구되는 바다.
러시아 군함과 미 군함 충돌한 뻔해
러시아 군함과 미 군함 충돌한 뻔해
[인터폴 뉴스] 7일, 러시아 군함과 미 군함이 공해상에서 충돌할 뻔한 상황이 벌어졌다. 당일 오전 11시 45분경 동중국해에서 미 해군 순양함과 러시아 태평양함대 소속 구축함이 충돌이 우려될 만큼 근접한 거리에 접근했다. 미국과 러시아는 대형사건이 될 뻔했던 상황을 두고 서로 정반대의 설명을 내놓으며 책임 공방을 벌이는 중이다. 러시아군은 미 해군 순양함 챈 셀러 스빌(Chancellorsville)이 갑자기 진로를 바꿔 러시아 구축함 아드미랄 비노그라도프(Admiral Vinogradov)와 50m(160피트)에 근접하였으며 구축함의 항로를 가로질렀다고 전했다. 그에 이어 미 해군으로부터 긴급기동을 강요 받았다 주장하고 있다. 그와 반대로 미군은 두 선박이 15~30m(50~100피트)이내로 근접했으며 러시아군에 책임이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미 7군 함대 사령관 클레이튼 도스는 러시아 구축함이 "챈 슬러 스빌함을 상대로 위험한 기동을 했다"고 전하며 "미 군함과 승조원의 안전을 위협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챈 슬러 스빌함은 직진 항해 중이었으며 사건이 발생할 당시 헬리콥터가 군함에 복귀하려는 중이었다"고 설명했다. 그리고 러시아 함대가 미 함대의 지휘관들에게 항의 메시지를 보냈다고 덧붙였다. 미국은 이에 대해 군함의 움직임에 대한 불평을 공식석상에서 제기할 것이라 하였으며 미 국방부 장관 패트릭 샨 하한은 기자 회견에서 "러시아와 군사간 대화를 가질 것이며 당연히 그들을 해체 할 것"이라고 했다. 양국은 해상 및 공중에서 위험한 군사 작전을 하고 있는 것에 대해 서로를 비난하고 있다. 왼쪽이 러시아 구축함, 오른쪽이 미 순양함이다.(사진 제공=BB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