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강선100만호 주택공급 광주·이천·여주 3개 지자체 대선후보 공약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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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천시(시장 엄태준)가 광주시와 여주시와 함께 경강선 100만호 주택공급 계획을 추진한다. 3개시는 100만호 주택공급 계획을 추진하여 경강선GTX 유치는 물론, 수도권의 균형발전으로 대한민국 국제 경쟁력을 확보하고 부동산값 안정을 통한 주거복지 실현, 친환경·스마트 주택공급으로 40년 넘은 낡은 규제 타파와 미래세대 준비를 목표로 이 같은 계획이 대선공약에 채택될 수 있도록 추진 중에 있다고 밝혔다.
광주·이천·여주 3개 시는 그동안 원주를 포함하여 경강선GTX 유치하기 위해 연대하면서 경강선 계량화 통해 원주에서 수서역까지 30분 이내 도착을 지향하였고, 우선적으로 GTX-A와 경강선을 직결하기 위해 수서역 접속부 공사 관련 예산을 2022년도 예산안에 확정시키고자 노력했고 이에 국회를 통해 예산이 상정되었으나 기재부와 최종 협의 과정에서 예산편성이 누락되면서 큰 아쉬움을 나타냈었다.
경강선GTX는 당초 광주시가 이천시와 함께하자는 연대 제안에 따라 이천시가 동참을 했고, 이천시가 연쇄적으로 여주시와 함께 발전을 이뤄야 한다는 취지에 여주시에 연대초청을 한 바, 여주시의 적극적인 참여가 이뤄졌고, 이후에 여주시가 광역행정구역을 넘어 원주시와 함께 상생발전하자는 취지를 공표하였고 원주시까지 연대하면서 경강선GTX화의 밑그림이 그려졌다. 여기에 시민들의 참여까지 얻게 되면서 그 가능성이 매우 높아져 왔던 것이 사실이었다.
실제로, 4개시는 경강선GTX를 추진하면서, 경기 동남부와 강원도가 인구가 적기 때문에 타당성이 낮다는 중앙정부의 논리에 직면하면서 공급이 수요를 창출할 것이라는 대응논리로 경강선GTX가 현실화되면 인구증가는 자연적으로 이뤄질 것이라고 반박해왔으나 설득력이 높지 않았다고 판단하고 친환경·스마트 신도시 등을 추진하는 방안 등에 물밑 논의를 해왔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지난 11월 「경기도자 세계비엔나레」 행사장에서 엄태준 이천시장, 신동헌 광주시장, 이항진 여주시장이 만나 경강선100만호 추진을 결의하였고 후속적으로 실무회의가 2차례 이뤄지면서 속도를 내고 있다.
현재 여야 대선후보 공히, 250만~260만호 주택공급을 공약으로 발표하고 있으며 공급택지가 부족하여 다양한 검토를 하고 있는데, 이번 3개시가 100만호 공급계획을 논의하는 것은 여야 대선후보의 주택공급 공약의 현실성을 매우 높여 줄 수 있다는 점에서 여야 대선후보 모두가 기대하고 있는 수도권 부동산 값 안정을 통한 전 국토의 주거안정이라는 부동산 정책효과 또한 달성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향후에 원주시를 포함하여 인접도시들의 참여도 예상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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