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주요 뉴스

교육부, 지속가능한 미래, 탄소중립 중점학교에서 배워요
교육부, 지속가능한 미래, 탄소중립 중점학교에서 배워요
2023 탄소중립 중점학교 선정 결과 (단위 : 개교) [인터폴뉴스] 교육부, 환경부, 농림축산식품부, 해양수산부, 산림청, 기상청은 3월 14일, ‘2023년 탄소중립 중점학교’ 40개교를 선정‧발표했다. 이번 중점학교에는 신규로 30개교를 선정하고, 학교 탄소중립 교육의 전문성을 제고하기 위해 기존에 중점학교로 선정됐던 학교를 중심으로 선도모델 유형 10개교를 선정했다. 특히, 올해에는 중점학교에 특수학교(대전해든학교) 1개교가 처음으로 선정되어 장애학생에게 체계적인 기후·환경위기 대응 탄소중립 실천교육을 지원한다. 정부는 미래세대의 기후·환경위기 대응역량 함양을 위한 실천은 학교에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는 인식 아래, 지난 2021년 6개 관계부처가 학교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매년 지원 학교를 확대해 왔다. 올해 중점학교에는 △(교육부)탄소중립 실천을 위한 교육과정 및 프로그램 운영, 시설·공간 조성 등 사업비 지원 외에도, 부처별 전문분야를 중심으로, △(환경부)기후․환경교육 소통창구(헬프데스크), 푸름이 이동환경교실, 환경교구 및 환경도서 지원, △(해수부)해양환경 이동교실, 국립해양환경 온라인교육 지원, △(농식품부)농어촌인성학교 연계·체험 지원, △(산림청)목재체험교실, 산림교육전문가 및 숲 교육 지원, △(기상청)기후변화과학 강사 강의·체험학습, 국립기상과학관 기후변화과학 교육 등 다각적 지원이 이루어진다. 또한, 전담기관(한국교육개발원) 상담(컨설팅) 등을 통해 탄소중립 교육과정·프로그램 운영, 학교구성원 역량강화, 실천문화 조성·확산 등 학교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거점 학교로 거듭날 예정이다. 아울러, 중점학교 간 협의회·워크숍 등을 통해 학교별 우수사례를 적극 발굴하고 우수사례집을 발간·배포하여 탄소중립의 모범사례를 전국적으로 확산할 계획이다. 고영종 책임교육지원관은 “탄소중립의 실현을 위해서는 모든 사회구성원의 공감과 협력을 통해 함께 하는 실천 활동이 중요하며, 특히 어릴 때부터 기후·환경변화 위기를 제대로 인식하고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학교 교육이 앞장서야 한다.”라며, “교육부는 앞으로도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해 학교에서의 기후·환경교육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관계부처, 시도교육청과 지속해서 협력하겠다.”라고 밝혔다.
교육부, 유보통합 선도교육청으로 아이들의 격차 없는 성장 지원
교육부, 유보통합 선도교육청으로 아이들의 격차 없는 성장 지원
유보통합 선도교육청 운영 개요 [인터폴뉴스] 교육부는 출생부터 국민안심 책임교육‧돌봄을 위한 유보통합의 첫걸음으로 유치원과 어린이집 간 교육․돌봄 격차완화를 위한 과제를 수행하는'2023년 유보통합 선도교육청'을 추진한다. 유보통합 선도교육청은 2025년 교육부와 시‧도교육청 관리체계 일원화에 앞서, 지역 차원에서 시‧도교육청과 시‧도가 협업하여 아이들의 격차 없는 성장을 지원하기 위한 과제를 선제적으로 발굴‧지원하게 된다. 선도교육청은 국민안심, 다양, 자율, 지역 중심의 유보통합 원칙으로, 학부모 부담경감, 돌봄 여건 개선, 안전한 교육‧돌봄 환경 개선 등 격차 완화 과제와 지역 여건과 특수성을 고려한 시‧도교육청 제안 과제를 운영한다. 시‧도교육청과 시‧도는 지역협의체를 구성하여 과제 성격, 지역 상황 등을 고려하여 시‧도 전체 또는 시‧군‧구 지역, 기관을 선정하여 지원할 수 있다. 급식비나 유아학비 등의 재원은 교육청·지자체 부담을 원칙으로 하되, 일부 과제 사업비와 운영비는 특별교부금을 지원할 계획이다. 교육부는 선정위원회의 심사를 통해 추진 의지와 역량이 높은 시·도교육청을 선도교육청으로 선정(2023. 5.)할 계획이며, 선도교육청 과제별로 교육부 영유아교육‧보육통합추진단 내 지원관을 지정하고, 유보통합추진자문단과 연계하여 사전 지원(컨설팅) 등을 통해 선도교육청이 추진과제를 효과적으로 시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성공적인 유보통합 추진을 지원하기 위해 선도교육청 운영 사례는 시도교육청, 시‧도와 공유하고 분석하여 ‘새로운 통합기관 모델’ 수립에 활용할 계획이다. 이상진 영유아교육·보육통합추진단장은 “2025년 새로운 통합기관의 본격 시행에 앞서, 유보통합 선도교육청을 통해 시·도교육청과 시·도 간, 유치원과 어린이집 간 협업이 활성화되고 우리 아이들을 위한 다양한 격차 완화 과제가 발굴·시행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히며,“‘아이 키우기 좋은 환경’을 만드는 데에는 그 어느 때보다 지역의 역할이 중요하므로, 교육청, 지자체, 관계 기관 등과 적극 협력하겠다.”라고 강조했다.
교육부, 민간전문가 중심의 글로컬대학위원회 출범
교육부, 민간전문가 중심의 글로컬대학위원회 출범
교육부 [인터폴뉴스] 교육부는 지역혁신의 허브로서 지역발전을 견인할 경쟁력 있는 글로컬대학을 육성하기 위해 ‘글로컬대학위원회’를 출범한다. 글로컬대학위원회는 3월 13일, 서울 엘더블유(LW) 컨벤션에서 제1차 회의를 개최하고, 글로컬대학위원회 운영 규정(안)과 '글로컬대학30 추진방안'(시안)에 대해 심의한다. 학령인구 감소와 급격한 산업구조의 변화에 대응하여 대학 교육체제 전반의 변화와 개혁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지속되고 있으나, 중앙정부 주도의 획일적·하향식 대학 지원 사업은 대학의 전면적 혁신과 개혁을 이끌기에는 한계라는 비판이 제기되어 왔다. 이에, 기존 공급자 중심의 시각에서 벗어나 수요자 관점에서 대학 혁신을 추진하기 위해 민간전문가로 구성된 글로컬대학위원회가 중심이 되어 자율적인 대학의 대도약(Quantum Leap)을 지원할 계획이다. 글로컬대학위원회의 위원으로 교육계, 경제·산업계, 연구계, 언론계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전문성과 대표성을 가지고 있는 22인의 전문가를 위촉하고, 안건 논의 및 심의 과정에서 보다 현장성 있는 의견을 수렴하기 위하여 교육계·산업계·시도 부문 등 분야별로 7인의 자문위원을 구성했다. 위원회는 글로컬대학 기본 계획부터 선정 평가, 대학 지원 및 성과관리 등 글로컬대학 육성에 필요한 전반에 관한 사항을 심의한다. 오늘 위원회에서 논의한 '글로컬대학30 추진방안(시안)'은 4차례의 공청회(3.16., 3.20.(오전 오후), 3.22.) 등을 개최하여 의견을 수렴할 계획이다.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대학이 혁신의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고 과감한 대전환을 할 수 있도록 수요자 중심으로 대학 지원 전략을 전면 혁신하고자 한다.”라며, “글로컬대학위원회가 대학의 혁신과 관련된 국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모아 대한민국의 미래를 이끌 대학 혁신의 선도 모델인 글로컬대학을 육성하는데 중추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이상일 시장, 임태희 도교육감에 용인 반도체고등학교 설립 협조 요청
이상일 시장, 임태희 도교육감에 용인 반도체고등학교 설립 협조 요청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이 11월 30일 반도체·AI(인공지능)고등학교 설립과 교육 현안을 해결하기 위해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을 만났다. 이상일 시장은 이날 임태희 교육감에게 교육부가 추진하는 ‘제18차 마이스터고 지정 추진 계획’에 용인의 고등학교가 포함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 시장은 “용인특례시 성장동력의 핵심이 될 반도체 산업 육성을 위해서는 이를 뒷받침할 전문 인력 양성이 꼭 필요하다”며 관내 반도체고등학교 설립을 위한 마이스터고 지정의 당위성을 역설했다. 이 시장은 “반도체·AI고등학교 설립은 반도체도시 용인시 발전에 도움이 될 뿐 아니라 대한민국의 미래인재 양성에도 보탬이 될 것”이라며 “이번에 교육부가 추진하는 마이스터고 지정 계획에 용인 관내 학교가 포함될 수 있도록 임태희 교육감께서 지원해 달라”고 말했다. 이 시장은 또 24학급 미만의 소규모 학교를 설립할 수 있도록 현행 ‘학교용지 확보 등에 관한 특례법 시행령’ 개정 검토와 지역 교육예산 확보 등도 함께 요청했다. 이 시장은 “용인시는 학교시설의 설치 기준에 못 미치는 소규모 개발 사업이 많아 학교 용지 확보에 어려움이 있다”며 ”24학급 이하의 소규모 학교가 설립되면, 기흥역세권 중학교 신설 등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 시장은 특성화고등학교 활성화 방안과 생애주기별 평생교육을 위한 수요자 맞춤형 프로그램 제공 등에 대해 함께 검토할 것을 제안하기도 했다. 그는 특성화고등학교 활성화 문제와 관련, “산업구조 변화와 학생 수 감소 등 사회적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특성화고등학교의 학과 신설 및 개편도 필요하다”며 “직업계고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지역사회와 주민들의 수요에 맞게 적극적으로 교육할 수 있도록 관련 내용들을 함께 고민해 달라”고 했다. 이에 임 교육감은 “좋은 내용들을 제안하고 건의해 줘 감사하다”면서 “반도체고등학교 설립 문제는 국가적인 차원에 추진되고 있는 사업인 만큼 적극 지원할 것이며 다른 제안들도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이 시장은 앞서 지난 7월과11월중순에도 장상윤 교육부 차관을 만나 반도체·AI(인공지능) 고등학교 설립과 학교용지 확보 등에 관한 특례법 시행령 개정에 대해 정부 차원의 지원과 협조를 당부하는 등 지역의 교육 현안 해결을 위한 행보를 이어오고 있다.
중앙대학교, 한국 최초 ICT융합안전 전문 석사 배출
중앙대학교, 한국 최초 ICT융합안전 전문 석사 배출
지난 8월 26일(금) 중앙대학교 일반대학원 의회학과(학과장 장재옥 교수)는 서울시와 국민안전교육 진흥 기본법 제20조에 따른 협력의 일환으로 추진해 왔던 ICT 융합 안전교육 전문 인력 양성 사업을 통해 국내 최초 1호 ICT융합안전 석사를 배출했다.한국여성의정 신 명 상임대표는 중앙대학교 의회학과 의회학 박사 1호 배출에 대해 교수진과 원우들의 노고를 축하했다.장재욱 학과장은 "의회학 전공 1호 홍미영 박사, 이하린 석사 배출과 전국 최초 ICT융합안전 1호 박재희, 유정희, 김영숙, 김봉석 석사 배출을 자랑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앞줄 오른쪽에서 4번째부터 신 명 상임대표, 장재욱 학과장, 홍미영 박사 2020년 2학기부터 서울시의 지원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던 전문가들이 대학원 ICT융합 안전 전공 석사과정에 입학해 2년간의 여정을 거쳐 전국 최초로 4명의 ICT융합안전 석사가 탄생했다. ▲ICT융합안전 석사 졸업생(왼쪽부터 유정희, 김영숙, 박재희, 김봉석) 이들 ICT융합 안전 석사 전공자들은 소방서, 공공기관, 학교, 연구소, 기업 등에서 안전 및 4차 산업 관련 전문가로 활동하거나 안전 전문 강사로 활동해온 인재들이다. ▲ICT융합안전 석사 졸업생(왼쪽부터 유정희, 김영숙, 박재희, 김봉석) 석사 학위를 취득한 4명은 다양한 현업에 종사하면서 4차산업 시대에 부족하다고 느꼈던 ICT와 안전의 융합이 절실하다고 판단해 국내 최초로 개설된 중앙대학교 ICT융합안전 석사과정에서 수학했다.2년간 4학기 과정을 통해 현장에서 배운 지식과 재난관리, 재난역사, 각종 사회재난 및 자연재난, 감염병 등 안전과 관련된 지식과 학문을 체계적으로 정립했다.또한 인공지능(AI), 온라인 플랫폼, 빅데이터, 가상현실/증강현실(VR/AR), 사물인터넷(IoT), 로봇, 드론, 블록체인 등 4차산업혁명 시대에 맞는 ICT 기반 안전을 구축할 수 있는 ICT융합안전 전문가로서 거듭 났다유정희, 김영숙, 박재희, 김봉석 석사는 '가상현실 안전교육이 산업종사자의 안전의식 및 안전행동에 미치는 영향', '가상현실 기반 소방안전체험관 운영 활성화 방안 연구', '항공 MRO 동향 및 입지분석을 통한 도심항공교통(UAM) MRO 산업의 도입방향 연구', '도시지역 공간 특성이 반영된 도심항공교통(UAM) 글로벌 특허 현황 분석 연구'로 각각 석사학위를 취득했다. ▲국가정보전략연구소 민진규 소장, 박재희 석사, 김봉석 석사, 중앙대학교 정 상 교수 서울시와의 협력을 통해 중앙대학교에 석사과정으로 ICT융합안전 과정을 출발시키고 과정을 맡고 있는 정 상 중앙대 교수는 전국 최초로 ICT융합안전 석사를 배출한 것은 기쁘지만 1기로 입학한 15명 중 4명만이 석사학위를 취득해 아쉬움을 피력했다.외부 협력업체로 과정 개설에 도움을 준 국가정보전략연구소(www.iNIS.kr) 민진규 소장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해 ICT융합안전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어 전문가의 배출이 절실했었다. 이번 졸업생을 시작으로 더 많은 인재가 양성되어 국내 안전산업이 한 단계 도약하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교육 인기 기사